#습지
#팜플렛
#교육학
도심 속 초록빛 은평 습지를 향해!
두근두근 습지 탐험대 출발~!
📃 연구제목 은평한옥마을 습지 생태 보존 평생학습을 위한 교육자료집 제작
✒ 융합탐구팀 김민하 강다빈 김도현 유주영 유하영 이주은 최시연 최한신
📅 2022년 10월
첫 번째 이야기
매력적인 은평 한옥마을 도심 생물 다양성 습지 이야기
습지는 일년 중 일정기간 이상 물에 젖어 있는 땅으로 물이 고일정도의 수분량, 물이 잘 빠지지 않는 흙, 물속에 잠겨서도 서식하는 식물로 구성됩니다. 습지는 일정 기간 동안 얕은 물에 잠기거나 지하수 또는 지표수에 의해 포화 상태가 유지되는 수문학적 특성을 가집니다. 그리고 습윤토양은 혐기성 상태를 만들 만큼 충분히 젖어 그곳에서 자랄 수 있는 식물의 형태를 제한하는 상태의 토양입니다. 혐기성이란 공기중의 산소가 살아가는데 있어 필요로 하지 않는 특성을 말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수생생물이 물과 혐기성 환경에 적응하며 살아갑니다.
은평 한옥마을 도심생물 다양성 습지는 과거 논이었던 지역으로 자연스럽게 버드나무, 부들 등 습지 고유의 경관을 간직하고 있으며, 동시에 주변 산림 지역의 영향으로 산림생태계의 모습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고마리, 갈대가 한종류의 식물로만 이루어진 습지순군락을 형성하고, 물봉선, 오이풀 등 많은 습지식물이 자라나고 있으며 북한산과 연결되어 오색딱다구리, 꾀고리 등 서울시 보호야생조류가 나타나는 곳입니다. 곤충류, 양서류 등 생물다양성이 풍부해 도시에서 찾아보기 힘든 중요한 습지생태계로 평가되어 2002년 12월 30일 서울시 생태경관보전지역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습지는 생태적 기능뿐만 아니라 수질정화, 기후조절, 문화적 등 다양한 역할을 하는 공간이며, 은평 한옥마을 도심생물다양성 습지의 경우에는 도시 내에 위치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가치가 높습니다.
다양한 서식 환경 제공
습지는 육지 생태계와 수상 생태계가 공존하여 다양한 생물이 서식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합니다. 습지 내에 플랑크톤과 유기물질이 풍부하여 수서 곤충 및 어패류에게 먹이를 제공하고, 이는 조류, 양서류, 소형 포유류의 먹이가 되어 파충류나 다른 동물들에게 영향을 주어 먹이사슬을 형성하게 됩니다
자연의 방파제, 습지
습지는 단위 부피당 보유할 수 있는 수분의 양이 많아 홍수나 가뭄에 대해 자연 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홍수 때의 과다한 수분은 토양에 저장되었다가 건기 때 주위에 공급해 준답니다.
습지의 경제적 가치
습지는 수자원 개발 및 관리와 관련된 비용을 절감시켜주며, 수질 정화 기능을 통해 환경오염에 따른 비용을 절감시켜줍니다. 또한, 에너지 및 야생동물 자원과 휴양 및 생태관광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경제적으로 높은 가치를 가지죠.
자연적 친수 공간
습지는 독특한 경관을 만들어 냄으로써 문화적 가치뿐만 아니라 다양한 동식물이 서식하여 생명력이 넘치는 공간으로 경관적 가치를 지닙니다.
특히 진관 야생동식물 보호구역은 서울특별시 보호야생동물로 지정된 ‘북방산 개구리’, ‘도롱뇽’, ‘줄장지뱀’과 환경부 멸종위기 야생동물 2급으로 지정된 ‘맹꽁이’가 집단으로 서식하고 있는 지역입니다.
은평 한옥마을 도심생물 다양성 습지에 방문하는 시민들이 자연을 즐기며 가질 궁금증을 바로바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직접 탐사하며 생태지도를 제작하였습니다.
인공위성 지도를 통한 사전 조사와 총 2번의 현장답사를 통해 곳곳에 어떤 식물이 서식하는지 표시했습니다. 직접 사진을 찍어보고 사진이 잘 나온 곳을 Spot으로 선정하여 장소에 대한 설명과 사진을 팜플렛에 기재하였습니다.
출처
- 국립환경연구원 <습지의 이해>
-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5646752&cid=62861&categoryId=62861
- http://www.kwetland.or.kr/sub05_01.asp
- https://wetland.ansan.go.kr/wetland/education/02
- https://parks.seoul.go.kr/ecoinfo/status/ecoView.do?uidCode=22
- https://parks.seoul.go.kr/ecoinfo/status/ecoView.do?uidCode=C92
첫 번째 이야기, 끝.
두 번째 이야기
조심해주세요! 우리 함께 보호해야 하는 소중한 동물 이야기
습지는 단순히 지리적 특성뿐만 아니라 희귀하거나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 동·식물이 서식하거나 나타나는 지역이어야 “습지”라고 불릴 수 있습니다. 은평한옥마을습지는 멸종위기 2급에 속한 맹꽁이가 살기 때문에 습지로 지정되게 되었습니다. 습지에 서식하는 다양한 동물들을 알아보며 습지를 보존해야 하는 이유를 알아봅시다.
맹꽁이 (멸종위기 2급)
양서강 무미목 맹꽁이과에 속하며 몸통길이가 3.5~5.5cm정도로 아주 작은 동물입니다. 좌우로 길고 머리가 몸통에 비해 작고 주둥이 또한 작고 짧은 모양을 보입니다. 등면은 암갈색이고 노란색 작은 반점이 퍼져있으며 목덜미와 등면에 작고 둥근 모양의 돌기가 듬성듬성 나 있으며 배면은 반투명한 회색입니다. 특히, 수컷은 턱 아래 한개의 울음주머니를 가지고 있는데, 번식기에는 흑색으로 늘어져 있습니다. 암컷은 수컷보다 몸집이 조금 더 크고 울음주머니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줄장지뱀 (관심대상종)
파충강 유린목 장지뱀과에 속하며 몸길이 46mm로 꼬리 길이가 몸 길이의 2.5배가량 차지합니다. 주둥이가 뾰족하고, 녹갈색 바탕에 몸통 측면을 따라 흰색의 선이 있습니다. 배쪽은 누런빛이 도는 흰색 또는 녹색이 도는 흰색으로 등에는 용골이 있는데, 용골은 등의 뼈로 이루어진 돌기입니다. 일반적으로 저지대 초지에서 서식하지만, 산림이 형성된 저지대에서도 관찰됩니다. 주로 저지대 초지에서 서식해서 개발에 의한 서식지 파괴가 치명적입니다. 거미, 귀뚜라미와 같은 작은 육상 곤충을 먹이로 하고, 낮에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일광욕을 하다가 사람이나 포식자가 나타나면 수풀 속이나 몸을 숨길 수 있는 굴 등을 찾아서 숨는 경향이 있습니다. 주로 4월에서 동면에 깨어나 활동을 시작하고, 5월경 짝짓기를 하며 6~8월에 번식하고 10월 중순이면 대부분의 개체가 땅속의 굴에서 동면합니다.
북방산개구리 (관심대상종)
양서강 무미목 개구리과에 속하며 몸길이 4~7cm 정도의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몸 색깔은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일반적으로 등면은 황갈색 혹은 적갈색이고, 작은 흑색 반점들이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배면은 회백색 또는 황색이며 주둥이는 뾰족한 편이고 눈 뒤에서 목덜미까지 흑갈색의 줄무늬가 있습니다. 수컷은 턱 아래 울음주머니 한 쌍이 있으며 암컷은 번식시기 턱밑과 복부에 붉은색 얼룩 무늬들이 나타납니다. 수컷은 암컷에 비해 몸의 크기는 작으나 앞다리가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최근 지구온난화로 인해 북방산개구리가 알을 더 일찍 낳게 되었는데, 이 때문에 북방산개구리 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쳐 수가 줄게 되었답니다.
도롱뇽 (관심대상종)
양서강 유미목 도롱뇽과에 속하는 종입니다. 몸길이는 9~14cm이다. 몸은 대부분 갈색 바탕에 흑색의 반점이 있고 배쪽은 회백색이며 갈색 무늬가 여러 군데에 존재합니다. 머리는 둥글고 납작하며, 눈은 돌출되어 있으며 피부는 매끄러운 것이 특징입니다. 앞발가락 4개, 뒷발가락은 5개, 꼬리는 원통형이고 끝으로 갈수록 가늘고 납작한 동물입니다. 산림지대의 계곡, 하천, 습지 등지의 돌, 낙엽, 고목 아래에서 주로 관찰되는데 주로 밤에 활동하며 개미 등 곤충, 지렁이, 거미류 등을 먹고 살며, 물속에서는 옆새우 등을 잡아먹고 살아갑니다. 최근 주택, 도로의 개발로 인해 서식지가 파괴되고 수질이 오염되면서 도롱뇽이 살아갈 터전을 많이 잃게 되었답니다.
출처
- https://www.nie.re.kr/endangered_species/home/enspc/enspc06003v.do?species_sn=91
- https://species.nibr.go.kr/endangeredspecies/rehome/redlist/redlist_view.jsp?link_gbn=ex_search&rlcls_sno=388
-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tem/E0075054
- https://www.google.com/url?q=https://species.nibr.go.kr/species/speciesDetail.do?ktsn%3D120000001390&sa=D&source=docs&ust=1666429337961300&usg=AOvVaw2DNvXziAAgHQ5woF_p3Weo
-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tem/E0015598
두 번째 이야기, 끝.
세 번째 이야기
습지 환경에 적응하여 살아가는 식물 친구들 이야기
ESA 프로젝트에서 직접 제작한 생태 지도를 바탕으로 다양한 식물들의 특징을 정리했습니다.
긴병꽃풀
통화식물목 꿀풀과 여러해살이풀로 “기다리는 봄”이라는 꽃말을 가지고 있습니다. 꽃은 4~5월, 열매는 6월에 맺힙니다. 키가 5~20cm 정도에 이르는 작은 덩굴성 풀, 줄기는 모나고 털이 나 있습니다. 잎은 심장모양으로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 모양이 나 있습니다. 꽃은 1.5~2cm의 연한 자주색이고. 꽃이 긴 병 모양을 닮아서 긴병꽃풀이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긴병꽃풀은 열을 내리고 기침을 멎게 하는 등의 해독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긴병꽃풀 말린 것을 달여서 복용하거나, 말리지 않은 잎을 잘게 찧어 상처난 곳에 바르기도 한답니다.
느티나무
장미목 느릅나뭇과의 교목입니다. 꽃은 5월. 열매는 10월에 익으며 햇볕을 좋아하는 양성의 나무여서 온대, 난대의 따뜻한 곳에 분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우리나라의 마을에는 대개 큰 정자나무가 있었는데, 정자나무로서 가장 많이 쓰인 것이 느티나무랍니다. 느티나무는 수관이 크고, 사방으로 고르게 퍼져 짙은 녹음을 만들며 병충해가 없는 나무이기 때문에 마을 사람들이 모여 의견을 나누기에 알맞은 기능을 제공했답니다. 관 습지 느티나무는 나이가 120살에 이르는 노목으로, 보호수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높이는 26m, 지름은 3m에 이르며, 가지가 사방으로 고르게 자라서 전체적인 외형이 둥글게 됩니다. 긴 타원형에, 끝이 좁고 가장자리에 뚜렷한 톱니가 발달한답니다.
팽나무
느릅나무과의 갈잎큰키나무로 식용이나 목재용으로 자주 쓰입니다. 햇빛과 그늘 구분하지 않고 두 환경 모두에서 잘 지냅니다. 나무 껍질에는 껍질눈이 많고 겨울에 잎이 지고 난 뒤에 잎자루가 떨어져 나간 자리가 두드러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개구리밥
부유성 여러해살이풀로 습지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수생식물입니다. 가을철에 모체에서 생긴 싹이 필 덩어리가 물속으로 가라앉아 겨울을 지내고 다음해에 다시 수면 위로 떠올라 번식합니다. 생육지는 논이나 연못의 물위에 2∼6개씩 모여 떠 군생하는 것이 특징으로 꽃은 거의 관찰되지 않는데 백색이고, 7~8월에 개구리밥 잎의 뒷면에 매우 작게 핍니다.
찔레나무
장미과의 여러해살이 나무 관목으로 잎은 깃모양겹잎입니다. 반대면에 잔털과 잎의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습니다. 5월에 원뿔모양꽃차례의 꽃이 피웁니다.
버드나무
버드나무는 버드나무과 낙엽 활엽교목으로, 꽃말은 경쾌, 솔직, 자유입니다. 버드나무는 큰키나무로 20m 이상 자라는데, 줄기는 곧게 뻗으나 자라면서 비스듬해지면서 가지가 굽어져 나와 둥그스름한 수관을 형성합니다. 보통 4월에 개화하고 5월에 열매를 맺기 때문에, 봄철에 습지에 방문하면 만나볼 수 있습니다.
더 알아보기
수질정화식물이라는 공통점을 가진 갈대와 부들은 어떻게 구분될까요?
갈대는 수많은 작은꽃이삭이 줄기 끝에 달린 형태로 수염뿌리가 많이 자라고, 줄기를 잘라보면 속이 비어 있습니다. 부들은 타원형의 열매 이삭을 기준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꽃줄기가 물 밖으로 드러나 있는데, 줄기 안이 비어 있지 않은 것이 특징입니다. 갈대는 물 속 질소, 인 등의 부영양화물질을 침전, 흡수, 분해하여 부유물질을 제거합니다. 오염물질이 유입되면 갈대에 물의 흐름이 걸려 느려지게 되고, 그에 따라 갈대 뿌리에 붙어있는 미생물이 느려진 오염물질을(유기물, 질소, 인 등) 흡착해 분해하는 메커니즘입니다.
출처
- 박상진 (2001년 9월 20일). 《궁궐의 우리 나무》. 서울: 눌와. 110~112쪽.
- 박영하. 《우리나라 나무 이야기》. 이비컴, 21쪽.
세 번째 이야기, 끝.
QUIZ
퀴즈
각 페이지에서 다룬 내용을 퀴즈를 통해 확인해 봅시다.
Q1. 습지는 일년 내내 물에 젖어 있는 땅을 말합니다.
Q2. 은평한옥마을의 습지가 생태경관보전지역으로 지정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생물다양성이 풍부해 도시에서 찾아보기 힘든 중요한 습지생태계로 평가되었기 때문입니다.
Q3. 습지가 경제적으로 높은 가치를 갖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첫째, 수자원을 확보하고 유지하여 수자원 개발 및 관리와 관련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둘째, 습지는 수질을 정화하여 환경 오염에 따른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셋째, 습지는 그 자체로 에너지 자원, 야생동물 자원으로 휴양 및 생태 관광의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Q4. 도롱뇽은 관심대상종으로 최근 서식지가 파괴되어 보호받아야 하는 동물입니다.
Q5. 습지는 단순히 지질학적 요건을 충족시키는 것만으론 공식적인 "습지"라고 지정될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습지의 또다른 지정 조건은 무엇이며 은평한옥마을습지는 그 조건을 어떻게 만족시키기에 습지로 지정될 수 있을까요?
국립생태원에 따르면, "희귀하거나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동·식물이 서식하거나 나타나는 지역"이어야지야 습지로 지정될 수 있습니다. 은평한옥마을습지는 멸종위기II급인 맹꽁이가 서식하는 서식지기 때문에 습지로 지정될 수 있었죠.
Q6. 은평 한옥마을 습지는 습하고 물이 굉장히 많은 환경입니다. 이런 환경을 고려하였을 때, 습지에서 가장 잘 관찰할 수 있는 식물은 무엇일까요?
hint: 이 식물은 이 식물은 물에 살지만 뿌리만 진흙에 박고 있을 뿐 잎과 꽃줄기는 물 밖으로 드러나 있습니다.
부들
Q7. 열을 내리고 기침을 멎게 하는 등의 해독작용을 하는 여러해살이풀은 무엇일까요?
긴병꽃풀
Q8. 갈대 식물과 부들 식물은 둘 다 물가에 살고, 키가 큰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둘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요?
갈대 식물은 부들 식물보다 키가 더 큽니다. 자세한 내용은 심화 탐구 항목에 작성하였으니 참고해주세요.
Q9. 갈대는 부들보다 키가 더 크고 긴 타원형의 열매 이삭을 맺는 식물입니다.
마지막 이야기
ESA 프로젝트의 목적과 교육론
이제 마지막 페이지 교육 부분입니다. 지금까지 여러분들이 해온 것이 학습이라는 걸 알고 계셨나요? 여러분이 팸플릿에서부터 QR코드를 찍고 온 웹사이트는 모두 평생교육의 일환이었습니다. 평생교육이라는 말 다들 한 번쯤은 들어 보셨을 겁니다. 여러분들이 지금 해온 것은 평생학습 중에서도 시민참여교육과 비형식 학습에 속합니다. 시민참여 교육이란 시민들의 참여를 촉진하여 민주 시민 자질을 함양하는 평생학습의 내용 유형 중 하나입니다. 또 비형식 학습이란 학습 환경과 학습자를 중심으로 단기간에 유연하게 이루어지는 평생학습의 형식 중 하나입니다. 평생학습에 대해 알아보았다면 이제 ESA 프로젝트에서 사용한 교수이론에 대해 설명해보고자 합니다.
가네의 교수이론 중 9단계 수업사상
ARCS 모형
교육의 기본 진행과정
EAS 프로젝트는 은평습지에 대한 관심과 보존 가치 의식을 고취시키고자 진행되었습니다. 습지의 정의, 종류, 구성요소, 기능과 같은 전반적인 습지 내용을 습지에 방문하는 시민들에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은평 습지에 있는 대표적인 동물과 식물의 소개를 통해 은평 한옥마을 도심생물 다양성 습지만의 특징을 담았습니다. 웹사이트에 기재된 퀴즈를 통해 배운 내용을 다시 확인하는 형성평가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처
- 성태제, 강대중, 강이철, 곽덕주, 김계현, 김천기, 김혜숙, &송해덕. (2018). *최신교육학개론*. 학지사(3판).
마지막 이야기, 끝.
연구 페이지로 돌아가기